본문 바로가기

Gadget

노키아 N9 대충 적어본 사용기


이녀석을 산지가 벌써 2주가 지나서야....겨우 뭘좀 찍어봤습니다.

이베이에서 샀다가 뒤통수 얻어맞은듯 띵한게 가시기도 전에

이래저래 바쁘고 왔다갔다한다고 폰은 커녕 밥도 제대로 못먹고 돌아다녔네요.



이번에 볼 제품은 Nokia N9입니다.

N8에 이어 나온 N시리즈이며 마지막 N시리즈이고(노키아는 앞으로 넘버링으로 이름을 정하기로 발표...) 

또한 노키아에서 나온 최초의 Meego폰이기도 하지요.(기존에도 N900등이 있었지만 Maemo로 출시되었으니..) 

이미 국내도 몇분이 가지고 계신걸로 아는데 리뷰가 안올라오는건 그분들은 천상 개발자...여서 그러신거라고 생각됩니다.

저같은 잉여야 사진찍고 블로그에 어쩌다가 올리지만..

잡설이 길었고


일단 첫 느낌은...


"스티븐 엘롭(MS출신 노키아 CEO)은 MS의 스파이다!!!!!!!!" (나는 알바가 아니다!!)


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돌아가신 잡스님 만치로 Awesome이 절로 입에서 나옵니다.

직관적이며 효율적인 UX와 놀라운 터치감은 도데체 무슨짓을 한건지 놀랍습니다.(Apple과 크로스라이센싱에 터치관련도 있을까요?)

옆에있는 N8은 오징어는 커녕 꼴뚜기보다 못한 느낌이 들정도였습니다.(심지어 커스텀해서 각종 트윅을 한건데도!!)


복잡하게 무슨버튼이 뭘하고 생각할 필요 없이 단순히 Swipe(Swype 아닙니다.) 해버리면 모든게 가능합니다.

 

그냥 Swipe만 하시면 됩니다!!


또한 전면버튼의 제거와 Curved-Glass의 조합으로 외관마저 멋들어지게 만들었습니다.

폴리 카보네이트의 유니바디 디자인은 싼티나는 몇몇 강화 플라스틱 덩어리의 폰들과는 느낌부터가 매우 차이납니다..

(만져보시면 아시겠지만 싸구려 플라스틱의 느낌이 아닙니다.)

Swipe로 대표되는 심리스한 UX,버튼을 없에고 전체적으로 굴곡진 유니바디의 심리스함은 정말 잘 어울리며 그저 감탄만 나옵니다.


이와 함께 올블랙의 바디에서 발광하는 Amoled는 정말 색이 이쁘게 나옵니다..(삼성처럼 오버된 색감이 아닙니다!)


그리고 OS차원에서 통합된 각종 Mail(Mail for exchange부터...여러 메일 전부..), Skype를 포함한 Voip, Google계정 연동(구글톡,구글 보이스(콜) 전부됩니다.) Twitter와 Facebook계정등록까지 완벽히 됩니다.

즉 기본 앱에서 Voip으로 스카이프나 기타 Voip을 이용해 걸수도 있고 기본 메세지 앱에서도 스카이프와 구글톡이 됩니다.

(구글톡같은경우 안드로이드보다 UI도 이쁘고 속도도 빠릅니다 ㅡㅡ;;)


순수 리눅스 기반이라 얻어지는 장점들은 뭐 말을 안해도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개발자 모드만 활성화해도 터미널 이용가능)


또한 1GB의 램은 왠만큼 app을 띄워놔도 부족하지가 않고 800만화소 F2.2 칼짜이츠 렌즈 카메라는 여지껏 최고수준입니다.(N8같은경우 SW가 ㅄ인데 이마저도 완벽히 개선..)


대충 칭찬은 이정도로 하도록 하고...


중요한 단점을 짚어보도록 하죠..



1.하드웨어적 문제


Omap3 3630, Pentile Amoled는 아무리 좋아도 그 한계가 명확합니다...

특히 노키아의 경우 전형적인 구형스펙이 여기서도 그대로 적용되었네요..;;(아니 아이폰3gs때 N900은 거의 같은 스펙이였으면서..)

디스플레이같은경우 삼성의 오버스런 색감이 아니라 매우 만족합니다만 자글거리는건 눈에 거슬리긴 합니다.(더 저해상도인 N8도 RGB라 자글자글거리진 않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USB덥개가 잘 고장납니다.


2.소프트웨어적 문제


얼마전 PR1.1로 업데이트 되면서 여러 기능 부재가 해소되고 Major 버그들이 수정되긴 했지만

아직도 기능적인 면에선 부족합니다. 특히나 3개의 화면중 하나인 Feed화면에서의 Push notification이 안되는건 정말 중요한 문제이죠...서드파티앱이 Feed창에 정보를 나타낼수 없는것(기능상 가능하나 못한건지 안되는건지는 잘모르겠습니다.)도 문제입니다.

과도하게 app이 열렸을경우 적당히 정리가 들어가야하는데 그부분또한 좀 미흡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단연 App의 문제이겠지요...

그냥 Hell수준입니다 그나마 중국 유럽쪽은 상황이 낫지만 한국같은경우는 그마저도 제한된 컨텐츠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글 키보드 다운이 막혀있으니 어떤상태인지 아시겠죠?)



트위터에서 본 글을 인용하자면 


"모래알이 반짝이는 사막"....이라는게 참 공감갑니다.


정말 이쁘고 환상적이지만 정작 내부는 안습이고 오아시스를 찾아야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아래는 사진과 대충 찍은 리뷰영상입니다.




Application Launcher 화면.





Feed 화면





Multitasking 화면




Notification Bar(Ringing와 Volume 둘다 저상태에서 스크롤하면 볼륨조절이 됩니다!!)




Swipe 동작중의 화면..




어쩌다보니 찍힌...;;



Lock화면



노래재생시 락화면




Ovi Music에서 제공되는 Internet Radio입니다!.....

WP7에 들어가는 Nokia mix가 얼른 N9에도 나오면 좋겠군요...



Tq....이렇게 동영상 찍어놓으니 손발이 오그라드는군요. 할짓이 못됩니다 못되...